자유 그리고 경험

틈새라면을 통해 소자본 창업 통밥 굴리기 본문

경험한 것/도전과 실패, 그리고 성공

틈새라면을 통해 소자본 창업 통밥 굴리기

배아줄기세포 2021. 12. 11. 08:00
반응형

어제 방문한 틈새라면, 10평 남짓한 매장에 수익은 얼마일지. 비교적 간단해 보이는 데 창업비용은 얼마일지 궁금해졌습니다.

프랜차이즈 매장을 조사하기 좋은점은 본사에서 프랜차이즈 개점을 장려하기 때문에 홈페이지에 자료들이 잘 나와있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좋은점에 치우쳐진 정보들이 많겠지만 수치적인 부분에서 크게 거짓말 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그래서 검색해 보았습니다.

 

성공 창업 틈새라면-김복현의 명동 빨계떡

Home > 창업안내 > 투자내역     가맹비 7,700,000원 * 특허통상 사용권(서비스표 등록 제 031531호),교육훈련(연수비용) * 상호 및 브랜드 사용권(홍보,메뉴얼,경영지도 등) 이행보증금 3,000,000원 * 계약

teumsae.com

역시 오래된 브랜드라 그런지 딱 나오드라구요.

홈페이지가 멋있지 않아도 상관 없습니다. 돈 벌려고 하는 점주분들은 그런거 보다 가격과 수익에 더 관심 있고, 일반 대중들은 틈새라면 홈페이지 찾아볼 일 없으니까요.

 

친절하게 요약까지 해주셨습니다.

 

"가맹비 770 + 인테리어 1980 + 주방집기 671 + 간판 385 = 총 3806만 (VAT포함) + 보증금 300만"

간판은 내 맘대로 하면 안되나 싶지만, 아무튼 다 해주는데 4천원 미만으로 듭니다.

 

수익은 어떨까요?

 

성공 창업 틈새라면-김복현의 명동 빨계떡

Home > 창업안내 > 수익성     1. 틈새맛의 비결 틈새스프 기성제품으로는 흉내낼 수 없는 스프를 개발하여 기존 라면과 철저한 차별성 확보 2. 투자비용의 최소화 좁은 공간에서도 활동적인 동선

teumsae.com

수익 역시 홈페이지에 친절하게 게시되어 있습니다.

틈새라면 본사 공식 수익 산정
틈새라면 수익 계산, 출처: 틈새라면 본사 홈페이지

순수마진을 62% 이상으로 잡고, 하루에 70그릇을 팔았다고 쳤을 때 하루에 28만원을 버네요. 왜 70그릇이 최소 기준으로 잡혔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무리 못해도 이정도는 팔리겠지.. 라고 잡은 거겠죠? 붐비는 점심. 저녁 시간에 가서 구경하지 못한 게 아쉽습니다. 혹시라도 창업을 할 마음이 생기면 하루 정도는 제일 안 될 것 같은 매장에 가서 하루종일 손님 카운트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4천만원을 연이율 10%로 잡았을 때 하루에 1만 1천원 정도 나오는데, 하루에 28만원이면 지난번 포스팅 때 알아봤던  2022년 기준 하루일당 8만원을 세명치 뽑고도 4만원이 남네요. 잘 팔려만 주면 괜찮은 수익입니다.

 

2021.10.31 - [경험한 것/도전과 실패, 그리고 성공] - 재미로 계산해보는 인왕산 초소카페 손익분기점(잔 기준)

 

재미로 계산해보는 인왕산 초소카페 손익분기점(잔 기준)

최근에 다녀온 인왕산 초소카페에 대한 포스팅을 쓰려고 자료를 수집하고 있었습니다. '원래 초소였던 건물을 리모델링 했다는 초소카페...'. -> '잠깐만. 원래 국가 소유였다는건데, 지금 거기서

valentine92.tistory.com

 

임대료 계산은?!

맞습니다. 사업의 핵심은 고정비, 고정비 중 가장 큰 것이 인건비, 임대료죠.  인건비는 얼추 최저시급으로 계산했다 치고 임대료 문제가 남았습니다.

요즘 세상 좋아졌습니다. 각종 사이트를 통해 주요 상권 평균 임대료를 계산해 볼 수 있네요

 

 

KOSIS

 

kosis.kr

 

상권정보

데이터 기준 : / 단위:천원/㎡ 시도 주요상권 중대형 소규모 지하1층 1층 2층 3층 4층 5층 6-10층 지하1층 1층 2층

sg.sbiz.or.kr

제가 다녀온 대전복합터미널 2층을 찾아보았습니다.

KOSIS는 2018년 기준 제곱미터당 , 4.7천원. 

한국부동산원 부동산통계시스템을 바탕으로 했다는 [상권정보] 홈페이지에는 제곱미터 당 6.9천원이라고 하네요.

 

가장 최근의 가격이면서 좀 더 보수적인 가격인 6.9천원을 채택해서 10평을 계산해보면. 달에 23만원 정도 나옵니다. 대전복합터미널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권리금은 따로 없다고 하니, 하루에 7천원정도 잡아봅니다.

 

이렇게 계산하니 장사만 된다면 임대료는 껌값이였네요?!

 

장사는 잘 될까

관련 검색을 하다보니 좋은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프랜차이즈파트너스

프랜차이즈 순위, 업종변경, 창업, 프렌차이즈, 프랜차이즈 창업, 프랜차이즈 파트너

www.fcpartners.co.kr

요즘 부동산 시세 현황(호갱노노), 직장분석(잡플래닛), 심지어 유튜브, 게임 순위 분석(인플루언서, OP.GG 등)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많은데 프랜차이즈 분석을 해주는 사이트까지 나왔습니다. (홈페이지 2016년 오픈)

 

틈새라면에 대해서 볼 수 있던 정보는

  1. 가맹사업 개시일
  2. 창업,폐점 수
  3. 계약사항 및 창업비용
  4. 재무상황
  5. 광고, 판촉비 지출액
  6. 가맹점, 직영점 수
  7. 지역별 가맹점 수
  8. 가맹점 지역별 평균매출액

이 있었습니다. 하나같이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궁금해할만한 데이터인데, 평균 매출액같은 경우는 일부 나오지 않는 데이터도 있었지만 대략적인 상황을 그려보는 데 아주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저처럼 이 브랜드 저 브랜드 상관없이 수익률 가장 좋은 곳이 궁금한 사람들이 쇼핑하듯이 돌아다니기 좋은 사이트입니다.

조사하다가 좋은 자료 얻었네요. 포스팅은 이 맛으로 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어쨌든, 2020년의 매출이 나옵니다. 서울.경기 두곳의 자료가 있습니다. 서울은 장사가 당연히 잘 될 것 같아 경기도의 평균 매출을 살펴보았습니다.

틈새라면 평균매출액
2020년 틈새라면 지역별 평균매출액, 출처:프랜차이즈파트너스

5380.5만 / 12 = 448.375만

틈새라면에서 공식적으로 말한 마진율인 62%를 적용해보면

448.375만 * 0.62 = 277.9925만

나누기 30하면 하루 9만원 정도 되네요... 아직 인건비와 임대료를 제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코로나 시절 역시 어렵습니다. 다른 지역은 더 처참하여 공개가 안 된 것일 수도 있겠습니다.

 


 

틈새라면을 통해 창업 관련 자료 사이트를 여러개 알게 되어 뜻깊은 포스팅이였습니다.

2020년 매출은 코로나 시국의 매출이라, 역으로 위기에도 잘 버틸 수 있는 브랜드를 가려내는 지표로 활용할 수도 있겠네요.

창업을 준비하시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도움이 되셨다면 무수한 하트와 댓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