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그리고 경험
Unity게임 Android 업로드용 Build하기(aab) 본문
유니티에서 게임을 만든 후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스토어용 빌드 하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하게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습니다.
모듈 설치
먼저 Andorid로 빌드해줄 수 있는 모듈이 필요합니다.
Android Build Support를 눌러줍니다.
계속을 클릭합니다. 다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Android 표시가 해당 버전에 나오게 됩니다.
빌드
File> Build Setting 에 들어가 줍니다.
Andorid를 클릭합니다.
2021년 8월부터 Google Play에 신규앱을 게시할 때는 aab 형식으로 올려야 합니다.
아래 Build App Bundle(Google Play) 에 체크를 하고 Build And Run 버튼을 누릅니다.
aab 관련 설명 링크
https://developer.android.com/guide/app-bundle
문제점 해결
Install with Unity Hub
이렇게 다운받은 모듈이 적용이 안되는 경우엔 유니티를 한번 재실행해 줍니다.
Build and Run 버튼 회색
빌드를 하려는데 Build And Run이 회색 버튼으로 남아있습니다.
SwitchPlatform 버튼을 눌러 플랫폼을 바꾸니 돌아옵니다.
Player Setting
그래도 회색버튼이 안 돌아오는 경우
왼쪽 아래의 Player settings 를 누르거나
유니티 메뉴의 Edit > Project Settings > Player를 들어가 줍니다.
기본 설정들을 해줍니다.
Service Core 에러
To use Unity's dashboard services, you need to link your Unity project to project ID 라는 경고차이 나옵니다.
노란색 경고창이라서 무시해도 될수도 있지만, 저는 옆에 빨간색 창이 문제인지 모르고 해결해봤네요
Edit > Project Settings > Services 로 들어갑니다.
아이디를 클릭하고 Create project ID 버튼을 클릭합니다.
repositories.cfg could not be loaded
이 파일을 찾을 수 없다고 하는데, 해당 경로 D:\SDK\.android 로 들어가서 이름이 repositories.cfg인 빈 파일을 생성하면 해결됩니다.
해당 파일은 key, value로 이루어진 파일인데 빈 파일일 경우 기본 설정이 들어간다는 듯 합니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2692463/android-sdk-repositories-cfg-is-missing
이외에 다른 컴파일 에러를 해결하고 빌드합니다.
Build and Run - No android devices connected
이 문제는 핸드폰에서 해결해야 합니다.
개발자라면 많이 해보셨을 설정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에서 빌드정보를 6회정도 연속 클릭
USB 디버깅 모드를 활성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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